SIP의 정의

SIP이란 ?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은 인터넷상에서 통신하고자 하는 지능형 단말들이 서로를 식별하
여 그 위치를 찾고, 그들 상호간에 멀티미디어 통신 세션을 생성하거나 삭제, 변경하기 위한 절차를
명시한 응용 수준의 시그널링(signaling) 프로토콜입니다.
SIP은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처럼, 클라이언트(client)가 서비스 요청메시지를 서버
(server)에게 전송하면 서버가 그에 대한 처리를 완료한 후, 응답 메시지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 오
는 트랜잭션(transaction)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며, SIP을 이용하여 통신하는 사용자들은 전자우편
주소와 유사한 "user@host-plus-domain" 형식의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를 각각의 식별
자로 사용하게 됩니다.
SIP을 이용한 통신에서, 발신자(caller)는 수신자(callee)와 새로운 세션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세션
에 수신자를 참여시키기 위하여, 수신자에게 텍스트 형식으로 구성된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세션의 실제적인 내용은, 일반적으로 음성, 화상, 화이트보드 등과 같은 하나 이상의
미디어(media) 형식을 포함하여 기술되며 이를 위해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라는 인
터넷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
SIP은 규모성(Scalability), 확장성(Extensibility), 유연성(Flexibility), 상호-연동성(Interoperabilit
y) 등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프로토콜로서, 경쟁 관계에 있는 H.323보다 간결하면서 기존의 인터
넷/웹 환경에 쉽게 통합, 연동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선 및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
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인터넷 상에서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예를 들어, V
oIP, Presence, Instant Messaging, Networked Game 등)들을 비교적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입
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SIP을 도입하게 되면, 그 동안 H.323의 가장 큰 취약점으로 간주되었던 VoIP(Voice over Inte
rnet Protocol) 사업자 망들 간의 연동성 결여와 VoIP 장비들 간의 상호-운영성 미비 등의 문제점들
이 손쉽게 해결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에게 부여된 SIP URI 하나만으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사용자 개개인의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들로 인해, SIP은 인터넷기술 표준화 단체인 IETF(Internet E
ngineering Task Force) 내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새롭고 다양한 확장 기능들이 제안되고 있는 기
술입니다. (2003년 5월 현재, 109건의 SIP 관련 초안들이 IETF에 제출된 상태임)
SIP의 탄생 및 성장
SIP은 당초 IETF 산하 MMUSIC(Multiparty Multimedia Session Control) WG(Working Group)
에서, Mbone(Multicast Backbone - 공중 인터넷 상에 구현된 실험용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로 출발했습니다.
1996 2, Mark Hadley Eve Schooler, 음성, 화상, 화이트보드 기능을 지원하는 양자간/
다자간 원격회의 기술인 MMCC(Multimedia Conference Control)와 원격회의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을 연결시킬 목적으로 사용한 UDP 기반의 트랜잭션 위주 프로토콜인 CCP(Connection
Control Protocol)를 바탕으로 SIPv1(Session Invitation Protocol version 1)을 작성하여 IETF
제출하였습니다. SIPv1은 세션을 기술하기 위해 SDP를 사용하고, 전송 프로토콜로 UDP
사용하는 텍스트 기반 프로토콜이었습니다. 같은 시기에 Henning Schulzrinne, 양자간/다자간
통신 세션에 사용자들을 초대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는 SCIP(Simple Conference Invitation
Protocol) IETF에 제안하였는데, SCIP TCP를 전송 프로토콜로 사용하는 HTTP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SIPv1과 마찬가지로 텍스트 형식으로 된 제어 메시지를 교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1996 12, SIPv1 SCIP를 통합한 SIPv2(Session Initiation Protocol version 2) 초안이 IETF
제출되어 표준화가 진행되다가, 1998년에 합류한 Jonathan Rosenberg의 많은 공헌으로 마침내
1999 3, 표준(RFC 2543)으로 확정되었습니다. SIP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같은 해 9, IETF 내에 SIP WG이 별도로 구성되어 SIP과 관련된 표준화 작업들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SIP의 보완과 확장, 응용 등에 대한 제안들이 급격히 증가함으로 인해
2001 3, SIP WG이 두 개로 분리되기에 이르렀습니다. SIP의 기본 사양과 주요 확장 기능들에
관한 표준화는 SIP WG에서 계속 진행하고, SIP의 응용에 대한 논의는, 신설된 SIPPING(Session
Initiation Proposal Investigation) WG에서 주로 이루에 지게 되었습니다. SIP의 기본 사양을
기술한 표준문서 RFC 2543 1999년 이후 각계(학계, 통신 서비스 업체, 단말기/장비/소프트웨어
제조 업체 등)의 많은 논의를 거치면서 개정되어 2002 3, 최종 개정안이 RFC 3261
승인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SIP의 출현은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서비스 시장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왔습니다. 기존의 VoIP 시스
템은 대부분,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
ion sector)가 표준으로 채택한 H.323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었는데, H.323 은 원래 패
-교환 방식의 LAN(Local Area Network) 망에서 다자간 음성, 화상, 데이터 통신을 가능케 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 방식이므로 광대역 네트워크와 대규모 사용자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는 기본적으
로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VoIP 관련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함으로 인해 인터넷 전화 기술이 시
장성 있는 기술로서 각광을 받으면서 인터넷 상에서 양자간/다자간 통신을 하기 위한 시그널링 프
로토콜인 SIP이 기존의 H.323을 대체하는 기술로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에 많은 장비, 단말
기 제조 업체들이 SIP을 지원하는 제품들을 공급하게 됐고,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도 잇달아 자신들
의 망에 SIP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SIP의 중요성
 
SIP은 인터넷상에서 통신하고자 하는 지능형 단말들이 서로를 식별하여 그 위치를 찾고, 그들 상호
간에 멀티미디어 통신 세션을 생성하거나 삭제, 변경하기 위한 절차를 명시한 응용 수준의 시그널
링 (signaling) 프로토콜입니다.
SIP은 규모성, 확장성, 유연성, 상호-운영성 등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프로토콜로서, 경쟁 관계에
있는 H.323보다 간결하면서 기존의 인터넷/웹 환경에 쉽게 통합, 연동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선
및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인터넷 상에서 새롭고 다양한 형태
의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들을 비교적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
유로 SIP은 NGN 상에서 네트워크/서버 장비들 상호간, 사용자 단말들간, 그리고 장비와 단말간에
멀티미디어 통신 세션을 설정하기 위한 시그널링 프로토콜로 채택되었습니다.
따라서 SIP은 향후 All-IP 기반의 차세대 유/무선 통합 통신망 상에서 다양한 형태의 지능형 단말기
들을 이용한 다자간 멀티미디어 협업(collaboration)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핵심 프로토콜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또한, SIP을 이용하여 통신하는 사용자들은 전자우편 주소와 유사한 형식의 URI를 각각의 고유한
식별자로 부여 받게 되는데, 사용자는 이 SIP URI 하나만으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사용자 개개인의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SIP의 구성 및 동작
SIP UA(User Agent), Proxy Server, Redirect Server, Registrar 등의 개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UA는 접속요청 메시지를 송신할 때에는 클라이언트 형식(UAC, User Agent Client)으로 동작하고,
접속요청 메시지를 수신하여 처리할 때에는 서버 형식(UAS, User Agent Server)으로 동작합니다.
UA는 다른 UA와 직접 연결을 설정하거나 Proxy/Redirect Server들의 도움으로 다른 UA와 연결을
설정하며, (, call) 상태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Proxy Server UA로부터의 수신한 접속 요청 메시지를, 다른 도메인(domain) Proxy 혹은 Red
irect Server로 전달하거나, 해당 도메인 내의 UA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과금(billing)을 위
한 정보들을 유지합니다.
Redirect Server는 수신한 접속 요청 메시지를 다른 UA Proxy Server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고,
접속 요청 메시지를 보내 온 해당 UA Proxy Server에게 그들이 접속 요청 메시지를 재전송해야
UA Proxy Server의 주소를 알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Registrar UA로부터 등록 요청 메시지를 수신하고 이를 SIP이 아닌 다른 별도의 프로토콜을 이용
하여 Location Service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저장합니다. (Location Service는 이 정보를 Proxy
혹은 Redirect Server에 제공하여 접속 요청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SIP의 동작에 대해 간략히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발신자(sip:somebody@microsoft.com)는 “sip:yeonsang@snu.ac.kr” 과의 호 설정을 위하여 SI
P INVITE 메시지를, 자신이 속한 “microsoft.com” domain내의 Proxy Server로 전송합니다(1). Pr
oxy Server는 이 메시지를 “snu.ac.kr” domain 내의 Server로 전송하는데(2), 이 Server는 실제로
Proxy Server가 아니고 Redirect Server입니다. Redirect Server는 다른 SIP 개체에게 INVITE 메
시지를 전달하는 대신, 이 메시지를 송신했던 SIP 개체(이 경우, Proxy Server)에게 다른 SIP 개체
와 직접 접촉하도록 지시합니다. “snu.ac.kr” 도메인의 Redirect Server는 자신의 데이터베이스에
서 “yeonsang”에 대한 정보를 검색한 결과, 그가 현재 “packetway.com” 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한 후, “microsoft.com” 도메인의 Proxy Server에게 “yeonsang”의 또 다른 SIP URI(sip:ypar
k@packetway.com)를 알려 줍니다(3).
microsoft” 도메인의 Proxy Server는 변경된 SIP URI(sip:ypark@packetway.com)로 호를
설정하기 위해, 직접 “packetway.com” 도메인의 Proxy Server에게 INVITE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4). 이 Proxy Server는 Location Service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5), “yeonsang”의
현재 소속(연구개발 부서)을 반영하는 새로운 SIP URI(sip:ypark@rnd.packetway.com)를 알아낸
후(6), 해당 서브 도메인(“rnd.packetway.com”)의 Proxy Server에게 INVITE 메시지를
전송합니다(7).
“rnd.packetway.com” 도메인의 Proxy Server는 Location Service를 이용하여 “yeonsang”이
실제로 위치하고 있는 단말(UA)의 SIP URI(sip:ypark@mypc.rnd.paclketway.com)를 알아낸 후
(8,9), INVITE 메시지를 이 단말에게 전달합니다(10). 수신자인 “yeonsang”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된 INVITE 메시지에 대한 응답 메시지는, INVITE 메시지가 거쳐 왔던 Proxy Server들을 통해
역순으로, 원래의 발신자인 “somebody”에게 전송됩니다(11). 발신자인 “somebody”가 호 설정
확인 메시지를, 수신자인 “yeonsang”의 실제 위치로 직접 전송함으로써 호 설정(연결)이 완료되고
(12), 그 동안 발신자와 수신자간에 교환되었던 메시지의 내용에 기술된 형태로 미디어 통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통신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발신자나 수신자 한 쪽이 먼저 호 해제를 의미하는 BYE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송하면 됩니다.
출처: Packetway,Inc
덧글 1개 | 엮인글 쓰기 이 포스트를..
[펌] SIP란?? (1) | SIP 2004/12/22 10:04
http://blog.naver.com/out8484/80008732275
출처블로그 : 발란셰의 블로그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란?
Internet 기반 Multimedia 서비스 session을 생성하고 수정하고 종료하기 위한 signaling protocol이다. signaling protocol의 역할은 메시지 교환을 원하는 주체들간에 메시지 세션을 제어하기 위한 정보를 교환하는데 있다. 일반 전화망에서 통화를 하기 위해 다이얼 번호를 누르고, 상대가 전화 수화기를 들기 전까지 대기음을 듣고, 통화가 끝난 뒤 회선 자원을 반납하는 과정들이 signaling을 통한 제어 메세지 전달을 통해 이뤄진다. 이와 비슷하게 Internet을 기반으로 하는 Internet Telephony service, 원격 화상회의, 음성 메일 등에 사용될 수 있는 signaling protocol중에 하나가 바로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MMUSIC(Multiparty Multimedia Session Control)에 의해 제안된 SIP이다.

[그림1]
SIP의 특징
SIP는 IETF의 Toolkit 개념에 충실히 부합되게 설계되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다른 많은 프로토콜과 결합하여 다양한 서비스들을 만들 수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예로서 SAP(Session Advertise Protocol)로 세션에 대한 정보를 관심있는 그룹에 제공하고 SIP를 통해 대화를 원하는 상대가 세션에 참가하도록 INVITE하며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를 통해 열고자 하는 media type에 대한 정보를 교환한다. 또한 SDP에 기술된 RTP등을 이용해서 실시간 Multimedia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SIP는 응용계층 protocol로서 TCP와 UDP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request / response 구조이다. 또한 HTTP와 SMTP의 syntax와 semantics의 많은 부분을 그대로 사용하며 HTTP와 유사한 transaction을 한다. text-based이기 때문에 H.323에 비해 구현이 용이한 장점도 있다.
SIP는 각 사용자들을 구분하기 위해 e-mail address와 비슷한 SIP URL을 사용함으로서 사용자는 IP주소에 종속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INVITE sip:changsu@ccmc.knu.ac.kr

SIP의 구조


[그림2] SIP Message 형식 예

Start line에는 요청할 Method와 SIP URI가 위치하고 Header에는 세션을 control하기 위한 값들이 세팅된다. message body에는 header에서 Content-type에 설정된 타입의 내용이 들어가게 된다. [그림2] 에서는 SDP를 사용한 media type에 대한 기술부분이 Body 부분에 들어가 있다.


[그림3] SIP의 simple한 동작 과정

[그림3] 예를 통해 간단히 SIP의 동작을 알아보면 changsu는 INVITE method를 이용해서 hogyun과 통화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이 과정에서 SIP body에 changsu의 media type에 대한 정보가 같이 전달된다. INVITE 메시지가 hogyun의 전화기에 전달되면 전화벨을 울리고 그 상태를 다시 changsu에게 알려준다. hogyun이 전화를 받으면 통화를 할려는 의지가 있다는 메시지를 hogyun의 media type 정보와 함께 changsu에게 전해주고 changsu는 ACK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통화를 시도하는 media type이 일치함을 알리며 둘간에 실제 통화를 하게된다. 통화가 끝난 뒤 hogyun이 전화 수화기를 내림으로서 BYE method가 changsu에게 전달되고 세션을 끝내는 BYE method 요청이 잘 처리되었음을 알리는 200OK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비로서 세션을 끝마치게 된다.

SIP 네트웍의 구성
- UA(User Agent)
실제 사용자와 동작하는 부분을 말한다. request하는 UAC(client)와 response하는 UAS(Server)로 구분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두 부분 모두가 하나의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한다.
- Proxy server
요청 메시지를 실제 메시지가 전달되어야 할 곳으로 forwarding하는 역할을 한다. Proxy mode는 이후 연속되는 메시지들을 계속 전달받고 forwarding하지만 redirect mode에서는 자신을 거치지 않고 바로 요청 할 수 있는 SIP-URI를 client에게 전달한다.
- Registrar
UA는 자신을 REGISTER method를 이용해 registrar에게 등록하고 다른 UA로부터 요청 받을 시 그 등록된 정보를 그 UA에게 제공 함으로서 자신에게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증 과정을 통해 정당한 사용자인지를 구별하는 역할도 한다.
- location server
SIP UA가 아니라 사용자의 위치를 등록해놓은 DB라고 볼 수 있다. location server와 다른 SIP 구성원간에는 SIP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정보가 교환된다.

[출처] SIP의 정의

by 레오나르도 다 빈치 | 2006/10/10 16:37 | 여기 기웃, 저기 기웃 | 트랙백(1) | 핑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leo3264.egloos.com/tb/226638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47

제목 : garcinia cambogia
line6...more

Linked at Lync Server 2013.. at 2014/07/22 12:17

... dentifier)를 각각의 식별자로 사용하게 됩니다. 출처: <http://leo3264.egloos.com/2266384> SIP는 VoIP 서비스를 실현하는 프로토콜 기술 중 ... 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